귀통증 두통, 왼쪽 오른쪽 한쪽 귀 통증 원인과 증상, 귀아픈 이유 정리

현대인들 중에서는 갑자기 찾아온 귀통증 두통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귀아픈 이유를 어느 정도 알 수 있다면 마음가짐과 적절한 대처도 이루어질 수 있을텐데요. 오늘은 다양한 왼쪽 오른쪽 혹은 한쪽 귀통증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귀통증 두통, 왼쪽 오른쪽 한쪽 귀 통증 원인과 증상, 귀아픈 이유 정리




1.귀통증 두통 원인과 증상 등 귀아픈 이유 가능성들

귀통증 원인으로는  외이도염, 중이염 귀와 관련된 문제이거나, 두부(머리)의 피로, 또 스트레스 긴장성 두통, 턱관절 장애 등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귀 주변에 많은 신경들이 분포하고 있어서 이러한 요인들과 연관성이 있을 수 있는 것입니다.

다음에서 더 세부적으로 알아봅니다.


(1)편두통

편두통은 뇌와 머리 뇌신경, 뇌혈관의 기능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두통의 한 종류입니다. 편두통 자체도 다양한 뇌신경의 증상들로 나타날 수 있는 문제로서, 삼차 신경 자극 증상으로 귀의 통증 뿐만 아니라, 눈 주위 아픔, 치통 등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할 때에는 메스꺼움, 구토, 어지럼증도 같이 나타날 수 있는데, 주로 귀 주변의 찌르는 듯한 심한 증상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2)중이염

중이염은 귀의 안쪽 고막에서 달팽이관까지 이르는 중이에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귀아픈 이유의 대표적인 원인으로도 꼽히는데, 특히 영유아에서 주로 발생하다는 특징이 있겠습니다.

그리고 중이염의 세부적 요인으로도 이관 기능 장애(이관은 중이와 외부를 연결하는 통로)로 중이 내 기압이 원활히 조절되지 않아 염증이 발생하는 것과,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으로 발생할 수도 있는데 이때 귀통증 증상 뿐만 아니라, 발열, 고름 등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귀 내부의 삼출액이 고여 고막을 누르면서도 나타날 수 있는 통증이며, 만성으로도 이어지면 청력 저하, 어지럼증까지 동반될 수 있다는 점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3)목, 어깨 근육의 긴장(스트레스)

다양한 요인으로 인한 외부의 스트레스 등으로 목이나 어깨 근육이 긴장되면 귀통증 두통까지 유발할 수 있는데요.

특히, 자세가 좋지 않아 거북목인 경우에는 목 앞쪽 근육들이 심하게 뭉치고 근육이 짧아지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두통, 귀통증, 이명, 돌발성 난청, 눈 통증, 눈 침침함 등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4)목디스크 증상

위에서 언급한 거북목과 또 다르게 목디스크도 귀통증 원인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급성 목디스크인 경우에 파열로 극심한 염증성 통증으로 목 주변 근육도 심하게 뭉치고 두통이나 이명, 등도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5)턱관절 장애

앞서 귀 주변에는 여러가지 신경이 분포하고 있다고 말씀드렸듯이, 턱관절의 염증이나 부상으로 인해 턱을 움직일 때 심해지는 통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는 턱을 움직일 때마다 고막의 압력을 변화시키는 결과로 귀통증과 연결될 수 있습니다.

턱관절 장애는 위식도역류가 원인인 경우도 있을 수 잇는데, 위식도역류란 섭취한 음식물이 위장에서 다시 식도, 후두, 인두로 거슬러 올라와서 귀와 관련된 신경을 자극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또, 귀통증으로 인해 턱관절 장애가 유발될 수도 있듯이, 서로 관련되어 있어 의사의 진단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2.왼쪽 오른쪽 한쪽 귀통증 증상 비교

위에서 다양한 귀아픈 이유에 대해서 살펴봤는데, 또 왼쪽 귀통증, 오른쪽 귀통증이다, 혹은 한쪽만 아프다고 호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쪽 귀통증은 위에서 살펴본 요인들과 관련이 있을 수도 있는데, 여기서는 위에서 다 언급하지 않은 귀통증 원인과 세부 귀통증 증상들을 다뤄보겠습니다.


(1)외이도염

외이도염은 중이염과도 비슷하지만 조금 차이가 있는데, 중이는 귀의 고막 안의 공간인 중이에 발생하는 염증이고, 외이도는 귀의 가장 바깥 부분인 외이도에서 발생하는 염증입ㄴ디ㅏ.
외이도는 귓바퀴와 외이도로 구성되어 있는데, 물놀이 등으로 이곳에 세균이나 이물질이 침범해 나타나는 것일 수 있고, 귀가 먹먹한 느낌이나 청력감소, 진물이 나는 등 급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2)편도염

의외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편도염이 연관이 있을 수 있는데요. 편도는 다들 아시겠지만, 목구멍 안쪽의 편도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심할때는 목이아프고 침을 삼키기 어렵고 왼쪽 귀통증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통은 이것이 나으면 다른 주변 증상들도 사라질 수 있습니다.


(3)안면신경마비

안면신경마비는 제7뇌신경이 마비되는 것인데, 대부분 원인이 잘 알려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면신경은 얼굴표정과 혀 앞쪽의 미각과 연관이 있어서, 침샘, 눈물샘, 귓속의 등골에도 분포되어 있어 이와 연관되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안면신경마비가 일어나면 귀 뒤쪽이 뻐근하거나 한쪽 귀에서는 소리가 크게 들릴 수 있고, 또 눈이 잘 감기지 않거나 눈물이 나거나 안면에 경련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3.기타 - 스트레스와 이어폰 사용

현대의 청소년, 젊은층에서는 과도한 스트레스와 장시간 이어폰 사용으로 난청을 호소하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다는 기사들이 있습니다. 이 중에는 일시적으로 나타나 가볍게 생각하고 지나칠 수도 있는데, 돌발성 난청은 오래 방치하면 청력을 상실할 수 있게 만들 수 있어서 신경을 쓸 필요가 있는 증상입니다.

그리고 스트레스가 심한 경우에는 몸의 한 부분을 심하게 망가뜨릴 수 있다고 하는데, 귀통증, 먹먹함, 이명, 귀울림 등도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규칙적인 운동, 균형있는 식단, 충분한 수면, 피로해소가 중요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귀통증 증상과 원인을 살펴봤는데, 대부분은 전조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의심이 되는 순간에는 방치하지 마시고 이비인후과 방문하여 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다음 이전